즐거운공부

직장인 서울 서부면허시험장 기능시험 & 도로주행 합격 꿀팁

inDT 2022. 6. 5. 17:02
반응형

 

면허를 따겠다고 노래노래를 불렀던 게...  n년차인데

(블로그에 글도 올리고.... 🙄🙄)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 어플 추천 / 운전면허 PLUS (tistory.com)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 어플 추천 / 운전면허 PLUS

어렸을 적엔 당연히 어른이 되면 자가와 자차는 있는줄 알았는데.. 정작 어른이 되어보니 뭐하나 짜잔!하고 이뤄지는게 없네요😂 자차를 구입하기 전에 면허라도 따려고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

imindowntown.tistory.com

 

 

블로그 글 올리고 진짜 거의 1년 만에 면허를 땄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올해 1월 말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학원 등록하고 공부해서

실질적으로는 거의 5개월 걸렸네요. 

 

저는 독학 VS 실내 운전 연습 학원 중에 고민하다가

독학은 아무래도 안 되겠다 싶어서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다행히 회사 근처에 바로 있어서 퇴근하고 바로 가서 연습하곤 했어요. 

 

면허를 따기위한 험난했던 일정 💧

 

아 역시 면허도 어릴 때 땄어야 해! 싶었던 게

직장 다니면서 면허 따는데 가장 힘들었던 점은 

바로 "월차"를 내야만 시험을 보러 갈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제가 시험 본 "서울서부면허시험장"은

토요일 일정이 무기한 잠정 중지가 된 상황이었죠.. 

어쩔 수 없이 평일에 월차를 내야만 했습니다. 

게다가 월차 사용이 엄청 자유롭지 못한 제 직장 여건상

저는 한번 떨어지면 무조건 다음 달에 시험을 봐야만 했던.. 😥😥

(게다가 중간에 코로나 확진까지 되어 더 미뤄졌죠....)

 

그래서 본인이 직장인인데 혹 면허가 급하지 않으면

토요일 시험이 재게 될 때를 기다려보시거나

아니면 월차 사용이 보다 자유로우신 분들은 상관없이 응시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안전교육과 필기시험은 하루에 일정 묶어서 예약하셔서 

(네이버에 "안전운전통합민원" 사이트 검색하셔서 인터넷으로 일정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방에 패스하시는 걸 추천하고요. 

필기시험은 위에 블로그 링크 걸어둔 '운전면허 플러스' 어플로 준비하세요!

 

만약 만약 운이 좋으면 안전교육(9시)+필기시험(10시)+기능시험(13시) 

이런 식으로 기능시험까지 하루에 볼 수도 있지만!

이건 필기시험 합격하고 당일 기능시험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저는.. 기능시험을 3수나 했는데요, 

2번 떨어진 게 모두 "직각주차"였습니다. 

분명 학원에선 연습할 때는 100점인데 

아무래도 실내연습장의 시뮬 화면과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게 주차더라고요. 

차폭의 감이 없으니 너무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때 폭풍 검색으로 찾은 단비 같은 영상!!

 

 

유튜브에 "쇼리쌤의 운전TV" 완전 강추합니다!! 

저는 이 분 영상 보고 보고 또 보고 

시험 치기 직전에 대기할 때도 보고 했더니

3번째 시험 때는 영상대로 그대로 따라 해서 감점도 없이 합격했답니다!!

(채널 들어가 보시면 저 같은 사람들 간증 댓글이 넘쳐나요 😆😆)

 

특히 이 2종보통 장내기능 시리즈 무조건 보세요!!

 

그리고 시험장에서 어떤 차량으로 기능시험 보는지

엑센트 or 베르나 인지 알면 좋은데 

저는 1차 2차는 베르나, 3차는 엑센트를 탔었어요. 

영상에 2개의 차량 종류로 다 설명되어 있고

내가 당일 어떤 차를 타게 될지 모르니 꼭 둘 다 체크하세요!! 

 

반응형

 

⚠ 면허 합격까지 든 비용

실내운전연습학원 - 25만원

안전교육 - 10,000원

필기시험 - 22,000원

기능시험 - 22,000원*3회 = 66,000원

연습면허 - 4,000원

도로주행 - 25,000원*2회 = 50,000원

IC칩 모바일 면허증 - 8,000원

총 41만원 !! 

 

 

기능은 주차 때문에 그렇다 치고... 

도로주행은 왜 또 떨어졌느냐... 

바로 "신호위반"이었습니다..

 

여기서 진짜 꿀팁인데!

우회전시 차량신호가 빨간색이거나 빨강+좌회전 신호면

무조건 일시정지!! 해야 합니다. 

 

그러나 평소에 운전할 때는 그냥 지나가죠.. 

그래서 저도 연습할 때는 이걸 간과하고 

그냥 우회전을 해 버릇하다 보니 ㅠㅠㅠ 

시험날 대박 실수를 하고 시험장을 벗어나자마자

바로 실격하는 일이 벌어지고 말았죠...

 

저와 같은 실수하는 분들이 없길 바라며

꿀팁은 서울 서부면허시험장 도로주행 B, C, D코스는 

시험장 빠져나와서 무조건 우회전인데 

차량신호가 파란색(직진) 신호가 아예 없기 때문에 

무조건 일시정지하셔야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직진(초록색) 신호가 아예 없는 신호등이에요.

이런 엄청난(?) 사실을 모른 채 첫 시험은 너무나 허무하게 집으로 돌아가는 일이... 

(그리고 다음 달에 또 월차를 시험으로 써야 한다는 절망감.. 자괴감... )

 

이 첫 부분만 넘으면 사실 차의 감도 어느 정도 오고

우회전도 D코스 말고는 거의 없기 때문에 편안하게 신호에 따라 운전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사실을 깨닫고서 무조건 블로그를 써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거든요ㅠㅠㅠ 

학원에서도 다른 블로그에서도 유튜브에서도..

어쩌면 너무너무 기초고 당연한 거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

저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충격적(?) 이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단 한 분이라도 제 글을 보고 주의하셔서 

부디 한방에 기능과 주행까지 합격하시길 바라봅니다. 🙏🙏

반응형